프로그래밍/자바(java) 융합개발자 2차

[자바 기초] 13일차 일지 1 - 화면(UI)구현(Ch.1 웹 프로그래밍의 개요)

aSpring 2020. 12. 31.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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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30 - [자바 프로그래밍] - [자바 기초] 12일차 일지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JSP웹, DB프로그래밍, Apache Tomcat 설치하기, 8080 포트 오류 해결하기)

 

 

오전 시간에는 테스트 1, 2 풀이를 했음

2020/12/31 - [자바 프로그래밍] - [Spring 기반 자바(Java) 융합 개발자 2차] 1차 테스트 풀이

2020/12/31 - [자바 프로그래밍] - [Spring 기반 자바(Java) 융합 개발자 2차] 2차 테스트 풀이

 


Chapter 01 웹 프로그래밍의 개요

목차

01 웹의 개념

02 웹의 활용 분야

03 웹 표준과 HTML5

04 웹 브라우저와 HTML 편집기


Web - 클라이언트 : HTML, CSS

         서버 : JSP

 

웹 : WWW(World Wide Web)

 

01 웹의 개념

1. 인터넷

 

2. 웹의 등장

 

3. 웹의 발전

 

웹의 특징

-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프로토콜 사용 : 전송하는 규약, 표준적인 절차

   -> 클릭하면 해당하는 곳으로 넘어감

-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로 작성된 문서 연결 : XML, XHTML -> <> 태그로 들어가는 언어

   ex) <body>

 

반응형 웹

- 웹 서버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다양한 기기에 맞춰 제공되는 웹 환경

- PC, 태블릿, 폰 -> 장치에 따라 보여지는 화면이 다르게 변한다 : 반응형

 

02 웹의 활용 분야

1. 정보 검색

 

2. 온라인 쇼핑

 

3. 가상공간 서비스

- 웹에서는 아직 멀었다

 

4. 이러닝 

- 현재 Hot함

-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Elice도 포함, 메가스터디 등

- ex) Coursera.org, kmooc

 

03 웹 표준과 HTML5

1. 웹 표준의 필요성

 

웹 표준(Standard)

- 개발자 간 일종의 약속

- 누가 개발하든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면 모두 호환되어 편리하게 사용

          ex) USB A/B/C type, 220V, 110V, 공용어(영어)

- 웹 표준 : JavaScript와 CSS를 묶어서 HTML

          cf) Java, Python, Kotlin 등은 표준이 아니다. 프로그램에서는 공용이라는 것이 없다

- 표준이 아닌 것 : Active X, Flash Player(-> 곧 중단, HTML로 쓰면 됨)

              .xls, .ppt, .psd, .png, .jpg, 애플 제품 단자 등 -> 각 회사에서 만든 것 -> 표준 아님

- HTML5 : 기본이기 때문에 바뀌지 않으나 응용해서 신기술들이 나옴

 

W3C (조직)

- W3 : WWW

- C : 컨소시엄 - 여러 회사가 뭉쳐서 구성

- 웹에 관련된 기술과 웹 브라우저 사용을 위한 표준안 제정

- 웹 개발자나 사용자 간의 정보 공유 및 신기술 개발 등에 기여

- 국가 단위의 프로젝트 시 컨소시엄으로만 참여해야 함

    ex) 경전철 관리 시스템, 트램 관리 시스템 등의 사업 시 컨소시엄으로 참여

 

2. 웹 표준 기술 문서의 발전 단계

  • 초안(draft) : 아직 완전하지 않은 워킹 그룹의 아이디어
  • 후보 권고안 : 심사한 작업의 최종안(제안 권고안이 되기 위한 후보 문서)
  • 제안 권고안 : 4주 이내에 검토해서 최종적으로 권고안이 되는 문서
  • 권고안 : 최종적으로 표준화한 규격을 정의한 문서

웹 표준 기술 문서의 발전 단계

 

3. 마크업 언어

  • 웹에서 사용되는 문서가 어떻게 구조화되는가를 나타내는 언어
  • < > : 꺽쇠 형식으로 들어가는 언어 ex) <body>
  • a.html -> 파일, 문서같은 개념인데 그 안에서 해석되어 보여진다(소스 파일이 마크업 언어 형태로 작성되어져 있음)
  • 화면에 보여질 수 있는 타입의 소스를 입력
  • 유형
    • 구조적 마크업 문서의 구성 방식을 표현한 것 -> 뼈대를 세우는 것
    • 유형적 마크업 문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비주얼
    • 의미적 마크업 : 데이터 내용 자체에 관한 것
      •  ex) 987532라는 사원번호가 있는데 이것을 사원번호라고 알려주는 것 -> <empid> 987532 </empid> : 아 사원번호구나!라고 알 수 있음 -> 화면에 표시할 때는 987532만 표시함
      •  

4. HTML5

- W3CWHATWG의 두 단체가 협동하여 제안한 새로운 HTML 규격

HTML의 진화 과정

우리가 쓸 것은 HTML5다. 그냥 HTML이라고 하면 HTML5라고 생각하면 된다

 

HTML5의 특징 -> 4버전일 때는 없었던 기능들

  • 구조적 설계 지원
  •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 (그래픽 -> Flash Player 안녕~)
  • CSS3 지원 (Style Sheet)
  • 자바스크립트 지원 (Java와 관계 없는 프로그램) -> JavaScript 언어를 혼용해서 사용한다
    • JavaScript : 웹에서는 필수(React.js, Node.js 등)
  • 다양한 API 제공(다양한 프로시저, 함수를 제공)
  • 모바일 웹 지원

HTML5의 구조적 설계

03 웹 표준과 HTML5

1. 웹 브라우저

 

2. HTML 편집기

 

HTML 편집기 종류

         ㄴ> 개발도구

HTML 편집기 종류

IDE -> 코딩 + 디버깅 까지 지원해야 IDE이므로 그냥 편집기는 IDE라고는 하지 않음

  ex) IDE : 이클립스, 비주얼 스튜디오, 어도비 브라켓

       IDE 아닌 것 : SQL Developer

 

3. 간단한 HTMl 문서 만들기

  • HTML 편집기 설치
  • HTML 문서 작성 및 저장
  • HTML 문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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