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자바(java) 융합개발자 2차

[취성패] 자바 배우기 - 선수학습(연산자I-산술, 관계)

aSpring 2020. 12. 11. 23:53
728x90
728x90

 

1. 산술연산자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

- 덧셈, 뺄셈 등 처리

- 피연산자 개수에 따라

     - 단항 연산 : +3, -3

     - 이항 연산 : 3 + 2, A + 3

-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변수는 항상 왼쪽에 두어야 함

     B = A+3   // B라는 변수에 A+3을 저장함

     3 = A+2   // XXXXX 불가능

- 주의사항

: 정수와 정수의 연산 결과는 정수

: 정수와 실수의 연산 결과는 실수 ex) A = 3(정수) + 3.14(실수) = 6.14(실수)

: 연산 결과가 피연산자의 크기보다 클 경우 오버플로 주의

  ex) byte : -128~+127인데 127이 넘는 범위의 값은 byte 타입에 저장 할 수 없다!

       A = 127+1 -> byte 타입 변수 A가 저장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섬.

: 연산자의 결과가 저장될 변수의 크기가 연산 결과보다

 

A+B : 두 수의 덧셈

A-B : 두 수의 뺄셈

A*B : 두 수의 곱셈

A/B : 두 수의 나눗셈

A%B : A를 B로 나눈 나머지

  ex) 7%3 = 1

       2%3 = 2

 

2. 관계연산자 : 두 수의 크기 비교 ->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반환

- 주로 조건문의 참, 거짓 판단에 사용

A>B : A가 B보다 크면 true

A<B : A가 B보다 작으면 true

A>=B : A가 B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이상)

A<=B : A가 B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이하)

A==B : A가 B와 같으면 true

    cf) A=B (이 때 =는 관계연산자X, A에 B를 저장하는 배정 연산자)

A!=B : A가 B와 다르면 true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