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NCS 직업교육

[직업교육] 임유정의 스피치 트레이닝, Before & After <최종평가>

aSpring 2021. 1. 18. 19:25
728x90
728x90

2021/01/14 - [퇴사, 이직/NCS 직업교육] - [직업교육] 최진기의 지금 당장 경제학 <진행단계 평가>

2021/01/14 - [퇴사, 이직/NCS 직업교육] - [직업교육] 최진기의 지금 당장 경제학 <최종평가>

2021/01/18 - [퇴사, 이직/NCS 직업교육] - [직업교육 ]임유정의 스피치 트레이닝, Before & After [진행단계평가]


★ 최종평가 안내 ★

 

 

○ 최종평가 평가방법

 

 

1. 평가 시기 : 진도율 80% 이상

2. 문제 유형 : 선다형 + 단답형

3. 출제 문항 수 : 20문항

4. 문항별 배점 : 5점

5. 시험 시간 : 60분 

 

 

○ 수료 기준

 

과제 (50%)  최종평가 (40%) 진행단계평가 (10%)를 합산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 60점 이상 취득 시 수료 가능합니다.


 

Q1. 스피치의 3대 조건 중 화자에게는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V 논리 [정답]
  목소리
  바디랭귀지
  마이크등 도구

논리적으로 말을 하면 머릿속에 구조화가 되서 말을 하는 사람은 그 내용을 잘 기억할 수 있다.

 

Q2. 퍼블릭 스피치에 가장 강한 유형은 무엇인가? (5점)

V 카리스마형 [정답]
  논리형
  감성형
  관계형

카리스마형은 ‘I’m special’ 이라는 생각으로 말을 할 때 사람을 설득하는 힘이 있다. 그래서 설득하는 퍼블릭스피치에 가장 강한 유형이다.

 

Q3. 바디랭귀지 중 말의 시작과 동시에 하는 것이 좋은 제스처는? (5점)

V  [정답]
 
  허리
  얼굴

손 제스처는 말을 시작함과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스피치를 하면서 첫 5분이 굉장히 중요한데 그 5분동안 긴장해서 제스처를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손 제스처는 첫 시작과 동시에 해야 한다.

 

Q4. 내적인 독백, 몽상, 자기성찰과 같은 내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는? (5점)

V 셀프토크 [정답]
  나 전달법
  IF화법
  YES-BUT화법

셀프토크는 내적인 독백이나 자신에 대한 성찰, 타인과의 관계나 환경에 대한 생각과 같이 인간 내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Q5. 목소리는 두 가지로 되어 있는데 후천적으로 노력해서 변화할 수 있는 부분으로 내 몸 안의 악기를 울려서 내는 소리는? (5점)

V 공명 [정답]
  순수한 목소리의 싹
  성대
  고막

목소리는 순수한 목소리의 싹과 공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순수한 목소리의 싹은 타고나는데 공명을 통해서 우리 목소리를 변화할 수 있다.

 

Q6. 어느 하나의 자음이 바로 인접하거나 격리되어 있는 다른 자음의 영향 때문에 그와 같거나 공통점이 많은 다른 자음으로 되는 현상은? (5점)

V 자음동화 [정답]
  구개음화
  말의 소릿값
  목젖소리

발음을 쉽게 하기 위해서 앞뒤 자음이 서로 닮아지는 것을 자음동화라고 한다. 듣+는[든는], 믿+는[민는] 등이 이에 해당된다

 

Q7. 발성을 좋게 하는 훈련으로 공명의 울림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입안의 이것을 넓히는 것이 중요한데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목구멍과 목젖이 만드는 모양으로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이 훈련법은? (5점)

V 아치넓히기 훈련 [정답]
  혀와 근육넓히기 훈련
  배넓히기 훈련
  배짜기 훈련

아~하고 소리를 내면 혀가 아래로 내려가며 목의 아치가 보인다. 이 훈련을 입을 점점 더 크게 벌려서 강도를 올리면 훨씬 더 높고 넓어진 아치를 볼 수 있다.

 

Q8. 채누보는 숨을 소리로 바꾸는 원칙을 말한다. 여기서 각각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5점)

  채-숨을 갈비뼈부터 배꼽 5cm까지 채운다
V 누-목을 눌러서 조금씩 숨을 입으로 끌어올려준다 [정답]
  누-배를 눌러서 조금씩 숨을 입으로 끌어올려준다
  보-소리를 내서 멀리 보낸다

채는, 숨을 맨 아래쪽에 있는 갈비뼈부터 배꼽 5cm까지 채우고 누는 목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배를 누르면서 조금씩 숨을 입으로 끌어올려 빼 주는 것, 그리고 보는 소리를 내서 멀리 보내는 것이다.

 

Q9. 표현력을 키우려면 의성어나 의태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의성어.의태어가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5점)

  의태어-아이가 쌕썍 자고 있다
  의태어-강아지가 멍멍 짓는다
  의성어-고개를 끄덕였다
V 의성어-학교종이 땡땡 울린다 [정답]

쌕쌕, 멍멍, 땡땡 울린다라는 표현은 의성어에 속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갸우뚱한다는 의태어에 속한다

 

Q10. 호흡을 그릇에 비유해서 아무리 좋은 발음과 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릇 자체가 작으면 오랫동안 이야기 하기가 어렵다. 이 때 호흡은 말의 무엇을 뜻하는가? (5점)

V 체력 [정답]
 
  포즈
  크기

호흡은 말의 체력을 이야기 한다. 그릇에 많이 비유를 하는데 좋은 발음과 발성을 가지고 있어도 그릇 자체가 작으면 오랫동안 이야기 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그래서 호흡훈련을 하는 거다

 

Q11. 리듬스피치는 말에 전달력과 생명력을 넣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 말에 악센트를 주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A(악센트) 를 주는 곳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5점)

  첫음절
  중심단어
  수식단어
V 영어 대문자 [정답]

리듬스피치 중 악센트를 A(accent)를 주는데 바로 첫 음절과 문장의 중심단어, 수식단어, 숫자를 강하게 읽어주면서 악센트를 넣어 주면서 연습하면 된다.

 

Q12. 발표불안증의 원인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5점)

  성격
  상황
  부정적 내적 대화
V 긍정적 내적 대화 [정답]

발표 불안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성격적 불안증과 상황적 불안증으로 나뉘게 되는데 부정적인 내적 대화를 많이 해도 남들 앞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다.

 

Q13. 발표를 앞둔 불안심리 단계가 있다. 순서에 맞게 나열된 것은? (5점)

V 예감-직면-적응-해방 [정답]
  예감-적응-직면-해방
  적응-예감-직면-해방
  직면-적응-예감-해방

학자들의 연구결과, 발표를 앞둔 불안심리는 4단계를 거쳐서 변화해 간다고 한다.

첫번째는 스피치를 준비하면서 불안감을 예감하는 것, 그리고 스피치의 시작을 전후로 해서 강한 불안감에 직면 또 발표를 해가면서 심리적으로 적응을 하게 되고, 스피치가 끝날 때는 모든 심리적 불안으로부터 해방이 된다.

이렇게 [예감-직면-적응-해방] 이 네 가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Q14.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토포이(topoi)법칙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말하는 사람의 인격을 나타내는 요소는? (5점)

V 에토스 [정답]
  로고스
  파토스
  에로스

토포이는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로고스는 논리, 파토스는 감성터치, 에토스가 말하는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

 

Q15. 논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점)

V 축소해석 하기 [정답]
  상대방의 견해를 역이용
  반증사례 찾기
  상대방의 논거 뒤집기

상대방의 주장을 보편적으로 해석하고 가능한 한 넓게 받아들여 그것을 과장해 버리는 것이 논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중의 하나다

 

Q16. ‘우리나라 행복지수가 낮다’라는 표현을 ‘OO 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행복지수는 OECD국가 중 29위였다’ 라고 말하는 것은 어떤 에피소드에 속하는가? (5점)

정보형 에피소드

현재 상황에 빗대어 말을 하는 것이라 같이 있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공감을 유발할 수 있다.

 

Q17. 내 몸의 공명점은 즉, 이것을 찾는 건데 이것을 찾으면 내 몸에 맞는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울림이 극대화된 톤이기도 한 이것은? (5점)

키톤

자신의 키톤을 찾으면 당연히 내 몸에 맞는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다.

키톤은 명상을 하거나 안정감을 느낄 때 또는 진심으로 누군가에게 말할 때 나오는 음역대를 말하는데, 울림이 가장 극대화한 톤이기도 하다.

 

Q18. 혀와 턱 스트레칭은 혀가 중간에 뜨지 않고 아래에 머무른 채 말을 해야 혀 윗부분에 이것이 생겨 더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5점)

울림존

입안을 크게 하려면 무엇보다 턱을 아래로 내려 입안의 공간을 확보한 다음, 혀가 중간에 뜨지 않고 아래에 머무른 채 말을 해야 혀 윗부분에 울림존이 생겨 더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Q19. 발표불안이 심한 사람에게는 이것을 활용하면 청중의 시선을 돌릴 수 있다. 무엇을 활용하면 되는가?. (5점)

시청각자료

발표불안이 너무 심각하다 하는 사람은 메신저 위주의 발표보다는 시청각 보조자료를 통한 메시지위주의 발표를 해도 좋다.

 

Q20. 오바마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했을 때 이것을 잘 활용했는데 청중을 쪼개서 분석하고, 그 사람에게 맞춰 메시지를 전달 함으로서 보이지 않는 세세한 곳까지 분석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기법은? (5점)

마이크로 타게팅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을 지배한다’ 라는 말처럼 보이지 않는 세세한 곳까지도 분석을 헤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마이크로 타게팅을 해야 한다.

728x90
728x90